오늘로 요한복음 전반부를 마칩니다. 오늘의 본문은 우리에게 친숙한 마리아가 향유를 예수님께 부은 사건입니다. 이는 예수님에 대한 헌신과 사랑의 향기입니다(‘향기가 온 집에 가득하였더라’). ‘유월절 엿새 전’에는 인류 역사 가운데 앞으로 올 가장 중요한 한 주를 말합니다.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달려 돌아가셔서 인류의 …
오늘로 요한복음 전반부를 마칩니다. 오늘의 본문은 우리에게 친숙한 마리아가 향유를 예수님께 부은 사건입니다. 이는 예수님에 대한 헌신과 사랑의 향기입니다(‘향기가 온 집에 가득하였더라’). ‘유월절 엿새 전’에는 인류 역사 가운데 앞으로 올 가장 중요한 한 주를 말합니다.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달려 돌아가셔서 인류의 …
대강절을 시작하는 첫 주일입니다. 주님 앞에 깊게 나아가시기를 바랍니다. 말씀으로 충만하고 목양의 은혜로 양육하는 새해가 되시기 바랍니다. 요한복음의 전반부는 7개의 표적인데 오늘은 본문은 마지막 표적이며 예수님의 수난 사건을 제외하고는 가장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가 드러나는 표적 사건입니다. 이 사건으로 산헤드린 공회가 …
올해, 팬더믹이 시작하고 중반쯤 지나났을 때, 깨달음이 있었습니다. 세상의 소식, 매스컴의 소식에 따라 마음이 요동치는 것을 느끼면서, 흔들리지 않는 반석이라는 말씀을 생각하고 예수님께 집중하기를 원하며 요한복음을 강해하기 시작했습니다. 베드로가 풍랑의 바다를 걸었던 것은 예수님께 의지하며 걸었던 것입니다. 이러한, 주님만을 바라보고 …
“풍성한 감사와 회복이 있는 추수 감사의 시간이 되기를 축복합니다.” 본문은 시각장애를 가졌던 사람을 회복시키는 사건이다. 그도 부모가 있었으나 날 때부터 맹인된 그를 버렸고 그를 부인하는 것(9:23)을 보게 된다. 예수님께서 길을 가다가 어둠에 갇혀있는 그를 보셨다. 제자가 그 맹인에 대해 질문하는 …
오늘 본문은 솔로몬의 재판만큼이나 유명하다. 이 사건은 율법과 은혜, 그리고 심판자 예수와 구원자 예수를 함께 만나는 사건이다. 그리고 이 사건은 초막절에 예루살렘 성전 안에서 일어난 사건이다. 가장 사람들로 붐비는 시간과 장소에 끌려온 여자에게 치욕과 절망이 극에 달했을 것이다. 바리새인들의 의도가 …
레위기에서 말하는 율법(영적 상태의 성결과 순종)을 기억합시다. 지난 주 말씀은 ‘무리들을 흩으셨고 제자들을 풍랑 속으로’입니다. 이 말씀은 영적 상태가 칭송과 영광의 자리보다 예수님께 전적으로 의지하는 풍랑 위에서 더욱 안전하다는 말씀입니다(하나님의 은혜가 우리의 삶을 견인하다). 절기의 마침이 되신 예수님께서 안식일(5절, 베데스다 …
요한복음은 AD 90년 경에 요한이 기록한 복음서로 다른 세 복음서에서 빠진 내용을 추가하였다(요한복음의 필요성, 요한복음의 여섯가지 표적). 그리고 세 복음서의 이사와 기적을 주석과 해석하였다(대표적인 예는 요 6장 오병이어의 의미의 해석이다). 참된 의미는 요 6:14-16에서 말씀하고 있다. 오병이어의 사건을 체험하고 열광하며 …
오병이어 사건은 예수님의 십자가 사건을 제외하고 사복음서의 모두 기록된 표적이며 오천명이나 되는 사람들을 공개적으로 증인 삼아 이루어진 구약의 ‘만나 사건’을 말한다. 이는 굉장한 사건이며 예수님을 왕으로 삼아 자신들의 나라를 이루려고 했던 결론은 엉뚱하게 맺어진다(요 6:66-67). 이 사건을 정점으로 사람들은 예수님을 …
“하나님을 두려워하고 경애하는 믿음을 주옵소서” 내 안에 주신, 흔들리지 않는 목사가 되겠다는 소망과 확신이 있었고 지금도 그 길을 걷고 있지만, 사람에게 영광을 받고자 하는 마음은 상존하여 왔다. 영광을 받고자 하는 마음의 뿌리는 인정을 받고자 하는 것이다. 이 유혹은 너무 깊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