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사람들은 본국을 떠나 타국에서 살아가고 있습니다. 미국뿐 아니라 다른 나라로 이주해서 살아갑니다. 타국생활하는 이유는 다양합니다. 분쟁과 박해로 집을 잃고 타국에서 난민으로 살아가는 사람들이 있고 경제적 이유로 해외에서 일을 시작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공부하기 위해 정들었던 고향을 떠나 타국에서 생활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성경에서도 여러가지 이유로 다른 나라에서 생활했던 사람들이 있습니다. 다니엘, 에스더, 요셉 그리고 초대 기독교인들이 그러했습니다. 하나님께서 흩어져 살아가는 주의 백성들을 모으셔서 그들을 통해 영광 받으셨습니다. 하나님의 섭리가운데 우릴 부르신 하나님의 은혜를 기억하며 바울이 아덴에서 전한 말씀을 통해 하나님을 향한 진실한 고백을 드리고 각자에게 주신 사명을 찾아가는 시간이 되길 바랍니다.

1. 하나님의 섭리가운데 여러분들이 이곳에서 신앙생활을 하며 믿음의 삶을 살아가고 있습니다. 여러분들의 삶을 지금까지 인도하신 하나님의 은혜를 나눠보세요.

2. 아덴 지역에 여러 사람들이 모여 살았습니다. 아덴에 있던 사람들의 특징은 무엇이었습니까? 한국 이민자들의 특징은 무엇입니까? 여러분들이 생각하는 요즘 시대의 사람들의 특징은 무엇입니까?

3. 바울이 아덴 아레오바고에서 담대하게 복음을 전했습니다. 그가 아덴에서 전한 하나님은 어떤 분이십니까?

4. 하나님의 섭리가운데 살아가고 있는 삶의 현장에서 그리고 교회에서 하나님의 백성을 모으는 일에 어떻게 쓰임받길 원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