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는 당신의 생각보다 큽니다

<세계 기도 정보 Operation World >를 저술한 선교 지도자 패트릭 존스톤은 그의 또 다른 책
<교회는 당신의 생각보다 큽니다>라는 책에서 그리스도 이후 지난 2,000년의 기독교 역사 동안 하나님의 선교가 어떻게 교회를 통해 성취되어 왔는지를 설명합니다. 하나님의 교회는 우리가 생각하는 것 보다 훨씬 더 크고 놀라운 비밀을 담고 있습니다. ‘시간’의 관점에서 교회는 영원 전에 하나님에 의해 계획되었고, 그의 뜻 안에서 영원까지 지속될 것입니다. ‘크기’의 측면에서도 교회는 하나님의 주권 안에서 지금도 전 세계 모든 열방 속에서 계속해서 놀라운 확장을 이루어 가고 있습니다. 우리 한길 교회의 선교 사역은 크고 놀라운 하나님의 구원 역사의 일부분을 담당하기 위한 사역입니다.
펜데믹 이후 모든 교회마다 선교에 대한 동력이 떨어졌다는 현실을 안타깝게 체감하고 있습니다. 교회의 생존을 걱정해야 하는 시대에 선교까지 신경 쓸 여력이 없다고 말하는 이들도 있습니다. 그러나 선교는 교회의 생존 이후에 남는 여력으로 감당하는 것이 아닙니다. 교회의 존재 목적이 바로 선교입니다. 교회의 사명이 바로 선교입니다. 그러므로 교회의 생존을 걱정하는 포스트 펜데믹 시대에도 마음과 뜻을 다해 교회는 선교에 힘을 써야 합니다.
주님 다시 오실 길을 예비하는 선교적 교회로서 한길교회가 남겨진 선교의 과업을 충성스럽게 감당하기 위해 공동체가 지혜와 마음을 모아야 하는 몇 가지 선교적 과제들과 방향들이 있습니다. 그것은 지금까지 한길교회가 땀 흘리며 눈물로 씨를 뿌렸던 선교 현장의 사역들이 열매 맺을 수 있는 좋은 땅으로 기경 될 수 있도록 보다 장기적이고 올바른 ‘선교 철학과 정책’들을 정립하는 것이며, 그에 따른 신실한 선교 동역자들을 일으키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반드시 지역교회(Local Church)는 선교현장에 대한 전문성을 갖춘 건강한 선교단체(Para Church)와 함께 동역하는 모델들을 만들어가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다음 세대 선교 사역의 바통을 이어갈 신실한 선교사 후보생 또는 신입 선교사들을 계발하고 후원하는 일에도 힘을 쏟아야 합니다.
한길교회가 함께 동역하고 있는 9 Unit의 선교사님 가정과 3곳의 선교 기관 사역들은 올해에도 변함없이 지속됩니다. 참고로, 탄자니아의 문흥환/신덕 선교사님께서는 공식적으로는 탄자니아 선교현장에서의 사역을 모두 은퇴를 하셨고 현재는 간접적으로 탄자니아 후원 사역을 감당하고 계십니다. 문선교사님 가정의 선교사역은 종료되었지만, 선교현장을 돕는 일은 지속되어야 하기에 한길교회는 올 해에도 변함없이 탄자니아 선교 사역을 함께 동역합니다. 다만, 탄자니아를 비롯한 다른 선교현장들의 다양한 필요와 우선순위에 따라 선교정책과 협력 범위 등은 새롭게 재조정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한길 공동체 안에 더 많은 기도와 지혜가 모아져야 합니다. 우리의 생각 보다 더 크고 비밀한 하나님의 교회 속에 숨겨진 구원의 경륜을 이루어 가는 한길의 선교사역이 되길 기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