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해 우리 교회 양육에는 큰 발전이 있었습니다. 70명 가까운 성도들이 12주씩 구성된 구약개론, 신약개론, 교리 3학기 과정을 총 36주 동안 공부했습니다. 현재 풀러 신학교 신약학 교수님이신 신웅길 목사님의 인도 아래 진행된 쉽지 않은 과정이었는데, 이제 거의 마무리가 되어갑니다. 매주 목요일 저녁 시간 뿐 아니라, 읽기 과제가 상당했는데 세 과정 모두 성실하게 참여하신 분들께 특별한 감사와 축하를 드립니다.
우리는 성경을 절대 권위로 믿고 따르는 신앙고백을 가지고 있습니다. 구약 39권, 신약 27권을 일생에 한번은 개론적으로 정리할 필요가 있고, 성경이 말하는 진리를 체계적으로 정리한 교리를 공부할 필요가 있습니다. 주님의 말씀은 다섯 가지 방법으로 늘 가까이 해야 하는데 1) 듣기, 2) 읽기, 3) 암송, 4) 공부, 5) 묵상입니다. 이 다섯 가지는 손의 다섯 손가락과 같습니다. 다섯 손가락을 다 사용해서 성경책을 굳게 붙잡을 때 원수들이 말씀을 빼앗아 가려해도 빼앗기지 않게 됩니다. 올 한 해 동안 말씀을 들었고, 읽었고, 공부하며 묵상하신 여러분들은 풍성한 은혜를 누리셨으리라 믿습니다.
내년도 양육부에서는 바이블 아카데미 2년차 교육 과정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첫 번째는 영성 훈련, 두 번째는 세계관(기독교 윤리), 세 번째는 선교 훈련입니다. 영성이란 하나님의 경험하는 삶을 의미합니다. 우리가 배운 성경의 지식 위에 말씀에 대한 깊은 묵상과 기도, 영적 리더십과 전도자의 영성을 갖추어 나갈 수 있기를 바랍니다. 영성은 곧 하나님과의 친밀함인데, 하나님께 가까이 나아가는 훈련은 신앙 여정의 제일의 우선순위가 되어야 합니다.
두 번째 과정인 세계관을 통해서는 우리가 실제로 세상을 바라보고 이해하기 위한 성경적 관점을 배우고, 우리가 날마다 부딪치는 사회적 문제들(권위, 전쟁, 결혼, 낙태, 인종 차별, 술과 약물, 빈곤과 부, 동성애, 재정 관리)에 관한 성경의 가르침을 주제별로 살펴 볼 것입니다.
세 번째 과정은 선교 훈련입니다. 우리 교회는 평생 선교사의 꿈이 있습니다. 성경과 역사 가운데 드러난 하나님의 선교에 대해서 배우고, 선교사적 삶의 기본적 소양과 기초를 다지는 시간이 될 것입니다. 이 과정을 공부하시면, 어느 선교지에 가시든, 어느 선교사님과 대화를 나누시든 더 깊은 교제와 이해를 가지실 수 있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장차 하나님께서 부르실 때 준비된 모습으로 순종할 수 있게 되실 것입니다.
이렇게 하여 한길 바이블 아카데미는 2년 과정으로 1) 구약, 2) 신약, 3) 교리, 4) 영성, 5) 세계관, 6) 선교로 기초과정이 마무리 됩니다. 지금 계획은 이 6과정을 2년 주기로 순서대로 과목을 열어 언제든지 성도님들이 부족한 부분을 갖출 수 있도록 하려고 합니다. 이렇게 훈련된 분들이 일대일 양육자로, 각 부서의 봉사자로 섬길 때 우리 교회는 더욱 성장하는 교회가 될 것이라 믿습니다. 주님의 말씀은 평생 배우는 것입니다. 새로운 마음으로 2022년 교육을 준비해 주시기 바랍니다. 언제나 배움의 끈을 놓지 마시고, 날마다 성장하여 담을 넘는 복된 나무들 되시길 축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