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찬이란 (세례와 함께) 우리 주 예수님께서 직접 제정하신 성례입니다. 이 예식은 그리스도의 대속의 죽으심을 기념하여 행하는 것이고, 또한 그가 다시 오실 때까지 복음을 전해야 함을 증명하는 예식입니다.
우리 교회가 속한 PCA 교단 에서는 성찬을 자주 베풀 것을 권면합니다. 교회의 덕을 세우는데 최선이라고 판단되는 횟수를 당회가 정하여 시행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교회는 올 해 6번의 성찬식을 결정하였고, 이제 다음 주 우리교회는 올 해 들어 두번째로 성찬에 참여하게 됩니다.
PCA 예배 모범에 보면, 성찬은 적어도 한 주 전에 온 회중에게 알리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 이유는 한 주간 준비하여 경건한 마음으로 성찬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입니다. 다음 주 성찬을 준비하여, 다음 두가지 기도제목을 가지고 함께 기도하기를 원합니다.
- 한 주간 예배와 성찬에 은혜가 풍성하도록 기도해주십시오. 헌법 예배모범에 따르면, 다음과 같이 성찬의 유익을 설명합니다.
성찬은, 하나님의 백성들에게 죄와 싸우는 힘을 주며, 고난 중에 그들을 붙들어 주며, 신자들의 의무수행을 격려하고 촉진하며, 그들에게 사랑과 열정을 불어넣어 주며, 그들의 믿음과 거룩한 결심을 강화하며, 양심의 평안과 위안이 되는 영생의 소망을 갖게 해 주는 데 측량할 수 없는 유익이있다. [PCA 헌법 58장]
이 모든 은혜를 통하여 온 성도의 심령에 위로와 회복이 있기를 기도해주시기 바랍니다.
- 교회의 화평을 위하여 기도해 주십시오. 올 해 우리교회의 비전은 “그는 우리의 화평이신지라”(엡 2:14) 입니다. 화평은 오직 그리스도 안에서만 가능합니다. 보혈에는 능력이 있어서 우리로 하여금 하나님과 화목하게 하고, 보혈에는 사랑이 있어서 모든 신자들로 서로 화평하게 합니다. 온 신자들이 함께 주의 만찬에 참여함으로 하나되는 은총을 누리길 기도해주시기 바랍니다.
성찬은 세례[입교] 받으신 분만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이는 우리는 성찬에 참여함으로 그리스도와 함께 연합하는 영적 유익을 누리기 때문입니다. 이는 구원받은 자들에게만 허락된 은총입니다. 아직 그리스도를 영접하지 않으셨거나, 세례받지 않으신 분들은 교회에 알려주십시오. 최우선적으로 여러분을 돕겠습니다. 저는 여러분들과 한 형제로써 이 놀라운 은총을 나누고 싶습니다. 이번 한 주간도 은혜로 풍성하시길 빕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