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교회는 PCA 교단 헌법에 명시된 예배의 모범을 따릅니다. 모범에는 [공예배의 원리와 기초]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비록 흩어져 있으나 공예배로 함께 모이고 있습니다. 저는 여러분들의 예배 처소가 거룩한 하나님의 임재가 있는 성전이 되기를 기도합니다. PCA 헌법에 제시된 공예배의 원리와 기초를 성도님들과 나눕니다. 기도하는 마음으로 꼼꼼히 읽으시며 여러분의 예배 태도를 점검해 주십시오. 주보를 받는 토요일, 공예배를 향한 기도와 기대가 모두에게 있기를 소망합니다.

헌법 제 47장. 공예배의 원리와 기초

47-1. 신구약 성경이 신앙과 행위의 유일하게 정확무오한 법칙이므로, 공예배의 원리들은 성경을 근간으로 하며, [그 외에] 아무 다른 자료도 근간으로 할 수 없다. 성경은, [어떤] 형상이나 또는 하나님의 말씀에 지정되어 있지 않은 어떤 방법으로, 하나님을 예배하는 것을 금하고 있으며, 하나님께서 그의 말씀에서 지정하신 대로 순결하고 온전한 모든 신앙적 예배와 규례를 받아들이고, 준수하고, 지킬 것을 요구하신다 (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 51, 50).

47-2. 공예배는 단순히 하나님의 자녀들이 서로 모이는 것뿐만 아니라, 그 모든 것 이전에, 삼위일체 하나님이 그의 택한 백성들과 만나는 것이다. 하나님은 신적 편재하심의 속성에 의해서뿐만 아니라, 훨씬 더 친밀하게, 신실하신 언약의 구원자로서, 공예배에 임재하여 계신다. 주 예수께서는, “두세 사람이 내 이름으로 모인 곳에는 나도 그들 중에 있느니라”고 말씀하셨다 (마 18:20).

47-3. 공예배의 목적은 하나님의 영광이다. 하나님의 백성은 오직 그의 영광만을 바라보고 예배의 모든 분야에 참여해야 한다. 공예배는 성도를 온전케 함으로써 그리스도의 교회를 세우는 것과 [사람들이] 구원 받는대로 그런 교회에 교인수을 증가 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데, 이는 모두 하나님의 영광을 위한 것이다. 주일에 드리는 공예배를 통해서 그리스도인들은, 그들이 먹든지 마시든지, 무엇을 하든지, 다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해야 한다(고전 10:31)는 것을 기억하고, 한 주일 내내 그들의 모든 활동에서 하나님을 섬기는 것을 배워야만 한다.

47-4. 공예배는, 예배자들이 그리스도가 유일한 중보자이시요 오직 이 중보자를 의지해서만 그들이 하나님께 나아 갈 수 있다는 것을 인식 할 때, 그들이 공예배를 주관하시며 교회의 머리되시는 그리스도를 공경할 때, 또 그들의 예배가 그리스도를 믿는 그들의 믿음과 그리스도에 대한 그들의 사랑의 표현일 때 기독교적이다.

47-5. 공예배는 신령과 진정으로 드려야 한다. 외형주의와 위선을 배격해야 한다. 공예배의 형식은 오직 그것이 예배자의 내적 경외심과 참되시고 살아 계신 하나님을 향한 그의 신실한 헌신을 표현하도록 할 때 가치가 있다. 그리고 오직 성령으로 마음이 새로워진 자들만이 그런 경외심과 헌신을 감당할 수 있다.

47-6.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공예배를 위하여 지시해 주신 고정된 형식은 없지만, 예배의 생명과 능력을 위해, 이 일에 있어서 그의 교회에 광범위한 자유를 주셨다. 그러나, 하나님의 말씀의 규율이 준행되고 주의 성령이 임재 하는 곳이라야만 진정한 자유가 있으며, 모든 일이 품위 있고 질서 있게 시행되며, 하나님의 백성은 경외심과 성결의 아름다움으로 하나님을 예배해야 한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된다. 공예배를 드리는 것은 처음부터 끝까지 신실성의 증거인 단순함과 성결의 표출인 미와 품위로 특성 지워져야 한다.

47-7. 공예배는, 공예배 시 하나님께서 그리스도의 몸, 곧 그의 언약의 백성들로서 연합되어 있는 그의 성도들에게서 예배를 받으신다는 점에서, 사적 예배와 다르다. 이 이유 때문에, 어른들 뿐만 아니라 언약의 자녀들도 할 수 있는 한 [공예배에] 참석해야 한다. 같은 이유로, 예배에 참석하는 사람 아무에게도 편견을 보여서는 안 된다. 또 교회의 교인 중 아무도 자신이 더 영적인 것처럼 자신을 다른 사람 위에 높여서는 안 되며, 각 사람은 다른 사람을 자신보다 더 낫게 여겨야 한다.

47-8. 하나님의 백성은 마땅히 하나님의 완전한 거룩하심과 자신들의 극심한 죄성을 생각할 때 매우 두려운 마음으로 하나님의 임재에 들어 갈 뿐만 아니라, 하나님께서 그들을 위하여 그의 독생하신 아들로 말미암아 은혜롭게 역사하시고 성령으로 그들에게 적용하신, 놀라운 구원을 인하여 감사함으로 그의 문에 들어가며 찬양으로 그의 궁정에 들어가야 한다.

47-9. 성경은 다음과 같은 사항이 예배의 적합한 기본 요소들이라고 가르친다: 성경 봉독, 시와 찬미로 노래함, 기도 드림, 말씀 선포, 헌금 봉헌, 신앙 고백, 성례 집행; 특별한 때 서약함.

비록 함께 모일 수 없어 불완전한 공예배 이지만, 우리의 최선을 드려 하나님께서 받으시는 거룩한 예배가 되길 간절히 기도합니다. 내일 모두 온라인 공예배로 뵙겠습니다.